회사 생활

캐나다 유직맨 변신중 - 회사 첫날 출근 전까지 준비

canada-dreamer 2023. 4. 16. 08:30
반응형

2월부터 내 의사와 상관없이 무직맨으로 변신 후

거의 한 달 반 이상동안 구직생활을 하고 있었다.

정리 해고라는 단어는 주변에서만 일어나는 일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지만,

내가 직접 그 상황에 직면할 때 그 현실을 받아들이고

내가 앞으로 전진하기 위해 정신을 차리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번에는 워낙 주변에 정리해고 당하는 사람들이 많은 시기라..

메타도 구글도 만 명 이상 작은 회사들도 역시 직원들을 자르고 있는 중이라.. 내가 다니던 회사도 포함해서

이번 구직은 오래 걸릴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은 무시할 수가 없었다.

 

앞에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이번에는 타이밍도 좋았던 편이라 예상보다 빨리 유직으로 변신이 가능했던 거 같다.

 

여태까지 만 14년 넘도록 한 번도 무직인적이 없었고

또 내가 회사를 자주 이직한 편도 아니라서

이번에 유직으로 변신 중 경험하는 것을 이곳에 자취를 남겨 놀까 한다.

잡오퍼 받기

인터뷰가 가능했던 회사와 MS Team이라는 화상채팅 앱으로 인터뷰를 한 시간 정도하고

인터뷰 후 일주일 정도 있다가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원한다고 해서

그 회사에 찾아가 인터뷰를 했다. 그러고 나서 2일 후 잡오퍼 (Job offer)를 주고 싶다는 말을 건네어받고

그 담주에 공식적으로 Job offer letter를 이멜로 받았다.

이렇게 job offer letter를 받게 되면 거의 구직에 성공한 것인데..

나도 그렇게만 생각했다.. 하지만 의외로 다른 까다로운(?) 일이 남아있었다.

반응형

협상하기

Job offer letter에는 일을 시작하는 날과 연봉이 기재되어 있으며, 또한 보험혜택(extended health benefit) 같은 정보 등등 들어 있다.

물론 이것을 보고 바로 계약해 버릴 수도 있지만,

나중에 불혜택을 피하기 위해서는 그 계약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맘에 들지 않거나

또는 집어넣고 싶은 항목이 있다면 약간의 협상이 가능하다.

휴가 날짜를 늘리던가 아니면 연봉을 더 부르던가 해서..

이 회사가 온타리오주와 연결되어 있는 회사다 보니 연봉과 휴가날짜를 늘리는 협상이 가능하지 않았다..

나의 경우는 시작 날짜에 문제가 있어 그 부분을 고치는 데 시간이 좀 오래 걸린 편이었다.

솔직히 별로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문서에 남는 부분이라 회사 측에서도 간단히 넘어가지 않는 거 같았다.

이런 부분을 조율하고 나니 드디어 계약서에 사인하고 보내줬다.

내 배경조사 (범죄경력회보서 - Background check)

기본적으로 어느 회사에 취직하던지 범죄자인지 아닌지 확인을 한다.

그것을 background check라고 한다.

내가 직접 지역 경찰서에 방문해서 받아 오는 방법도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 연결되고 있는 다른 3자 회사가 확인한다.

내 배경조사의 행위를 그 3자 회사에 허락한다는 계약서에 사인 해야 하며

또 나의 대한 정보를 거의 다 알려줘야 한다.

내 평판 조사 (평판 조회 - Reference check)

내 배경조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한 가지 더, 내가 예전에 같이 일했던 매니저 그리고 동료의 연락처와 이름을 알려줘야 한다.

내가 예전 회사에서 문제없이 잘 일했는지에 대한 확인 절차다.

이 부분 때문에 처음 캐나다에서 일자리를 찾는 게 쉽지가 않다.

현재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게 중요하며,

다른 회사에 이직을 하더라도 나중에 reference 부탁하며, 연락처와 이멜 주소 정도는 알아 놓고 있는 것이 좋다.

 

이 위에 모든 것이 문제 없이 다 완벽히 끝나면,

이제 거의 다 완료한 거다.

회사에 월급 받기 위해 내 은행 정보를 주고 

또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회사에서 제공하는 문서를 미리 읽어 두고 가끔 사인해줘야 하는 것도 있다.

회사 정책에 준수한다던가 연금혜택을 받기 위한 문서 등등..

 

이렇게 해서 나의 유직맨 변신이 거의 완료가 되었다.

이제 회사에 첫 출근만 기다리고 있다.

 

이젠 댓글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혹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위에 방명록에 남겨 주기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